수린쌤과 알아보아요

독학사 학점은행제 차이 및 장단점 본문

카테고리 없음

독학사 학점은행제 차이 및 장단점

수린쌤의 지식창고 2021. 11. 18. 12:46

 

안녕하세요! 교육부 평가인정 원격훈련기관 소속 학습담당자 수린쌤입니다!

요즘 우리나라 사회 다양한 면에서 학위의 중요성은 나날이 높아져가고 있는데요. 하지만 학위가 필요한 상황에서 정규 대학교 진학이 힘든 분들은 학점은행제나 독학사를 통하여 학위를 취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두 가지 차이가 무엇인지 본인에게 어떤 방법이 맞을지 생각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공통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통점 첫 번째로는 대학교를 다니지 않으면서 학사학위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대학교는 졸업장을 받지만, 위 제도들은 학위증을 받게 됩니다.

두 번째로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이라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으며 별도의 입시 준비 없이 시작이 가능합니다. 평생 교육 제도이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열려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어요.

세 번째로는 전공이 다양합니다. 따라서 본인의 상황에 맞추어 필요하거나 희망하는 전공의 학위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 차이점도 있는데요. 먼저 독학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독학학위제는 독학에 의한 학위 취득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국가에서 실시하는 학위 취득 시험에 합격한 사람에게 학사 학위를 수여하는 제도인데요. 평생교육의 이념과 개인의 자아실현 더불어 이 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대학판 검정고시로 생각하면 됩니다. 말 그대로 독학하여 1년간 1~4단계의 시험을 합격하면 학사학위를 받는 것이죠.

1단계 : 교양과정 인정시험 / 과목당 4, 최대 20학점
2단계 : 전공기초 인정시험 / 과목당 5, 최대 30학점
3단계 : 전공심화 인정시험 / 과목당 5, 최대 30학점
4단계 : 학위취득 종합시험 / 과목당 5, 최대 30학점

1단계는 필요한 교양 학점이며 2~3단계가 전공 시험으로 구분되는데요. 마지막 4단계는 2~3단계의 과목들 중 6과목을 보게 되어서 더 어렵거나 공부해야 하는 부분은 없습니다.

또한 학위는 총점 600점 중 360점(60%)을 득점하거나 전 과목(6과목)을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이 가능하여 자신이 희망하는 부분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독학학위제의 경우 대학교를 졸업하거나 중퇴 등 학점이 있는 경우 상황에 따라 시험이 면제되는 경우도 있으니 저 수린쌤과 꼼꼼히 확인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학점은행제는 독학이 아닌 정규 대학과 동일한 수업을 들으면서 학점을 이수하여 학위를 취득합니다.

전문학사 80학점, 학사 140학점을 기준에 맞게 채우면 교육부 장관 명의의 학위증을 받아보게 되는데요. 이 학위증은 법적으로 보호받고 있어 이력서 기입, 편입, 학력 개선, 대학원 진학 시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이 없습니다.

수업으로 1년 최대 42학점까지 이수할 수 있지만 학년이 아닌 학점제이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데요.

위에 언급했던 독학사 시험을 보고 학점을 가져오는 방법부터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을 소지, 취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대학교 전적대 학점을 가져올 수 있으니 본인이 희망하는 기간이 있다면 역량에 따라 얼마든지 기간 단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출석 없이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경영/아동/사회복지/심리/컴퓨터공학 이렇게 5개의 전공이 온라인으로 준비할 수 있어 직장을 다니거나 따로 공부를 해야 하는 사람이어도 충분히 병행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학점은행제와 독학사 차이점과 각각의 장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게 무엇인지, 희망 기간과 목표에 따라서 각각 어떻게 준비해야 효율적인지도 모두 달라지는데요. 어떤 것을 확인하고 준비해야할지 고민된다면 학습담당자 수린쌤의 도움을 받는 것이 수월합니다.

학습자 개개인 상황에 맞추어 적합한 과정 안내 도와드리고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아래 사진을 참조하여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