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린쌤과 알아보아요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 갖추는법 본문

카테고리 없음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 갖추는법

수린쌤의 지식창고 2021. 6. 17. 12:24

안녕하세요.
교육부 평가인정 원격훈련기관 소속 학습담당자 수린쌤입니다!

최근 구인구직사이트를 둘러보면 산업기사나 기사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을 우대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산업기사 정도는 우대가 아닌 필수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산업기사, 기사 자격증보다 상위에는 기술사와 기능장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산업안전 관련한 기술자격증은 [산업안전 기사] 자격증이 가장 최상급입니다. 그래서 산업안전 기사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관련하여 전문가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취업 시 강점이 되며 산업안전관리자도 도맡아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기술직 공무원 가산점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산업안전기사를 취득하려면 응시자격을 갖추어야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떤 응시자격을 갖추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타 기사 자격증 소지, 학력, 경력으로 나뉩니다.

*동일 분야 기사 소지
*산업기사 + 경력
*관련학과 졸업 (예정)자
*순수 경력 4년

위 조건들을 중 하나만 갖춘다면 시험을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졸, 비전공자라면 현실적으로 관련 실무나 타 기사 자격증 소지가 힘들며 관련 학과 입시를 준비하여 4년의 대학을 다니기에는 타산이 맞지 않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이용하여 관련 학과 졸업 예정자로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학점은행제는 어떤 제도일까요?

학점은행제는 교육부 주관 평생교육제도로 학점을 이수하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높이고 배움의 장을 넓힐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학위 취득 시 교육부 장관 명의의 학위증을 받아볼 수 있으며 이 학위는 정규 대학과 동일한 효력을 갖기 때문에 이력서에도 기재가 가능하며,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자격증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정규 대학은 학년과 과정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4년의 시간을 쏟아부어야 하는데요. 하지만 학점은행제는 학점제이기 때문에 언제나 시작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학점을 이수하여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기사의 경우 학위까지 취득할 필요 없이 106학점만 이수한다면 졸업예정자로 분류되어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학점은 어떤 방법으로 이수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학점을 이수하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세가지가 있습니다.

1. 온라인 수업
대학교 과정과 동일한 수업이지만 모두 온라인 상에서 진행됩니다. 총 15주 과정이며 주차별로 수업이 열린 뒤 2주 안에만 들어준다면 출석이 인정되어 본인의 스케줄에 맞게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2. 학점 인정 자격증
다양한 자격증 중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소지하여 학점을 채울 수 있습니다. 

3. 전적대학교 학점

대학교 졸업 및 1과목이라도 이수했다면 재적/중퇴/자퇴생 모두 학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들로 학점을 채울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고졸이나 비전공자분들이라면 어떤 방법으로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는지 알려드렸습니다.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포함하여 다양한 국가기술자격증은 시험 날짜부터 응시자격이 되는지 확인하는 서류제출 기간까지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언제 시작하는지가 중요한데요. 그래서 전문적인 담당자와 함께 준비하여 시간과 노력 모두 효율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응시자격을 갖추는 데에 도움을 드리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이미지를 참조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