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린쌤과 알아보아요

전기공사기사 준비하려면 응시자격 먼저 본문

카테고리 없음

전기공사기사 준비하려면 응시자격 먼저

수린쌤의 지식창고 2021. 7. 23. 16:19

안녕하세요. 교육부 평가인정 원격훈련기관 소속 학습담당자 수린쌤입니다!

전 세계에서 사용하는 전기는 이제는 없어선 안될 존재입니다. 따라서 전기는 만들어지는 것부터, 사용에 이르기까지 모든 설비를 그 특성에 맞게 만들어져야 안전한데요. 그에 맞추어서 전문가의 기준도 생겨났습니다.

바로 전기공사기사 자격증입니다.

주요 업무는 크게 세가지로 공사현상 대리인, 기술업무, 전기관련 프로젝트 등 설계도나 세부지도를 작성합니다. 하지만 전문적인 국가기술자격증이기 때문에 응시자격을 갖추어야 시험을 볼 수가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전기공사기사 시험을 보기 위해 어떤 자격을 갖추어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본래 비관련학과 졸업자도 시험 응시가 가능했지만 2013년도부터 폐지되어 반드시 관련 전공이여야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크게 네가지로 나뉘며 한 가지만 충족하면 됩니다.

▷ 동일 분야 다른 종목 기사
▷ 순수 실무 경력 4년
▷ 관련학과 전공 및 졸업(예정)자
▷ 산업기사 혹은 전문대졸 + 경력

대표적으로 위와 같이 있으며, 해당이 된다면 응시자격이 되는 것이니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예 다른 전공 졸업자거나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인 사람도 분명 있죠. 하지만 위 시험을 보기 위하여 입시 준비를 해서 대학교를 입학한 뒤 졸업을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통하여 응시자격을 갖춰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학점은행제란 교육부 주관 평생교육제도로 다양한 방법으로 학점을 이수하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배움은 끝이 없듯이 이름 그대로 평생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죠.

따라서 고등학교 졸업 이상이라면 따로 입시 준비 없이 즉시 시작할 수 있으며, 당연히 검정고시 합격자도 포함됩니다.

일정 조건에 맞추어 학위를 취득할 때, 교육부 장관 명의의 학위증을 받게 되며 일반 대학교 효력과 동등합니다. 따라서 산업기사와 기사 자격증을 주최하는 큐넷에서도 명시되어 있는 공신력 있는 제도입니다.

보통 사이버대학교나 방송통신대학교와 헷갈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것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대학교는 정해진 과정이 있기 때문에 4년의 시간이 소요되지만 학점은행제는 학년제가 아닌 다양한 방법으로 학점을 이수하여 학점만 맞추면 되기 때문에 기간 단축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학점은 어떤 방법으로 이수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학점들은 온라인 수업으로 이수가 가능합니다.

온라인 수업은 말 그대로 온라인 수업이며, 대학교 과정과 동일하지만 학교에 출석할 필요가 없습니다. 시험이나 출석, 과제 모두 컴퓨터나 노트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시험 관련하여 걱정이 많은 사람들이 있는데 시험은 오픈북으로 진행되어 교재를 보면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실상 난이도는 높지 않습니다.

모바일 수강까지 가능하여 어디서든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주차별로 수업이 열린 뒤 2주 안에만 들으면 출석이 인정됩니다. 정해진 시간표나 하루에 들어야하는 분량이 없기 때문에 본인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거나, 기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도 본인의 시간을 자유롭게 사용하여 응시자격과 시험을 동시에 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은 대략적으로 위와같이 진행되며 이 외에 다양하게 학점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니 희망한다면 상담을 통하여 자세한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여기까지 전기공사기사 시험을 보고 싶지만, 고졸이나 다른 전공이라서 시험을 보지 못하는 분들께! 응시자격을 갖추는 법을 알려드렸습니다.

국가기술자격증들은 시험 기간이나 서류제출 기간 모두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담당자와 함께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저 수린쌤은 응시자격을 갖추지 못한 분들께 전반적인 학습관리나, 희망하는 기간에 맞추어서 학습자의 목표를 함께 도와드리고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아래 사진을 참조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